일요일 저녁이 되면 괜히 우울해지고, 월요일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지곤 하죠. ‘월요병’을 줄이고 새로운 한 주를 가볍게 시작하려면 일요일 저녁 루틴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마음과 몸을 정돈하는 회복 루틴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휴식이 아니라 ‘회복’을 위한 시간
일요일 저녁은 단순히 쉬는 시간이 아닌, 다음 날을 준비하는 회복 시간입니다. 마음가짐부터 전환해보세요. 마무리와 준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월요일이 훨씬 가볍습니다.
2. 과한 일정 대신 ‘느긋한 정리 시간’
늦은 외출이나 번잡한 일정은 피하고, 정리와 여유 중심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방 청소, 책상 정리, 빨래 개기 등 가벼운 집안일은 머릿속까지 정리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월요일 준비는 일요일 저녁에
내일 입을 옷 미리 준비하기, 간단한 도시락 싸기, 가방 챙기기 등 아침 루틴을 미리 준비해두면 아침의 스트레스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4. 따뜻한 저녁 식사로 몸 풀기
늦은 시간 과식보다는 소화 잘 되는 따뜻한 음식을 권장합니다. 국, 밥, 나물처럼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한 끼가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일주일 계획 간단 정리
월요일 아침에 일정 정리하는 것보다 일요일 저녁에 간단히 이번 주 목표나 할 일을 정리해두면 월요일 업무 진입이 수월해집니다. 다이어리나 메모 앱을 활용해보세요.
6. 스마트폰 대신 명상 또는 독서
일요일 밤, 불안과 피로를 덜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명상 앱이나 간단한 심호흡, 혹은 짧은 독서로 마음을 진정시키면 수면 질도 좋아집니다.
7. 수면 루틴은 일요일부터 지키기
주말에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났더라도, 일요일 밤부터 수면 리듬을 회복해야 월요일이 힘들지 않습니다. 조명 조절, 따뜻한 샤워, 수면 유도 음악 등 숙면 환경을 미리 만들어보세요.
결론
일요일 저녁의 질이 월요일 아침을 결정합니다. 단 몇 가지 루틴만 실천해도 월요병은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루틴 중 하나라도 시작해보세요. 월요일이 더 가볍고, 새로운 한 주가 더 활기차게 시작될 수 있습니다.